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출산가방준비] 출산 가방 준비 리스트

짱짱이_육아일기

by 블리채 2020. 12. 14. 15:06

본문

안녕하세요~! 블리채입니다~^^

 

어느덧 12월도 중순이 되었고 주수가 35주를 바라보고 있네요.

2주 뒤면 37주로 출산을 해도 이상하지 않는 주수 이죠?

 

저는 자연분만을 할 예정이에요. 물런 응급적인 상황에는 어쩔 수 없이 수술을 해야겠지만,

지금은 짱짱이의 위치도 좋고 양수도 괜찮아서 자연분만할 수 있는 조건이기에 무섭지만 자연분만을 도전해보려해요.

 

언제 자연진통이 올지 모르기때문에 미리 출산가방을 준비해보려해요.

출산 가방을 준비하기 전에는 출산가방에 필요한

아기 손수건, 아기배넷저고리, 겉싸개, 속싸개 정도는 미리 세탁을 해두시면 좋아요.

 

 

출산가방은 자연분만, 제왕절개에 따라서 필요용품이 달라요.

그리고 산모님들이 다니는 병원과 가시려는 조리원에 따라서 필요한게 또 달라져요.

저는 자연분만 기준으로 조리원은 2주,

제가 다니는 병원과 조리원 기준으로 설명드릴려고 해요.

 

 

<출산가방 리스트>

*입술보호제(출산할때 입술 매우건조함)

*산모수첩, 신분증(출산입원할때 필요)

*속옷(수유브라-수유나시가 좀 더 편해요, 팬티)-제왕절개 시 배를 덮는 팬티로 준비

*발목 쪼이지 않는 면양말(출산 후 많이 붓기 때문에)

*목에 두를 손수건(산후풍 예방 산모용)

*개인 텀블러 (제왕시 빨대 필요)

*세면도구(치약,칫솔,샴푸,바디워시 등등)

*튼살크림 (출산 후에도 꾸준히 발라주어야 안틈)

*가글(간식먹고 나서 입찝찝할때)

*기초스킨케어 제품

*철분제, 칼슘제, 오메가 (출산 후 3개월동안은 복용해야함)

*물티슈 (신생아실용/산모용)

*개인휴지(조리원에서 기본제공 휴지가 모자르다고)

*수유쿠션(조리원에서 2주간 이용 시 사은품으로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집에 있는걸로 들고가요)

*세탁망(중사이즈) -조리원에서 필요

*수건(조리원에 제공해주는걸로 모자람)

*성장카드or디데이달력(아기 사진찍을때)

*가습기(병실과 조리원이 매우매우 건조함)

*임부복 내의(보통 하의를 많이 입음-저는 임신초기에 입던 얇은 레깅스 들고 갈 예정)

*손목보호대(병원에서 주는 곳도 많음)

*오버나이트,생리대,산모패드(산모패드보다 생리대가 더 편함)

*수유패드(모유수유 안해도 모유는 계속 나오기때문에 패드는 필수)

*폰충전기 / 멀티탭

*모유저장팩+네임펜(날짜시간적어야함)(소량-사용안하는 경우 이유식만들때 저장팩으로 사용하면됨)

*겉싸개, 속싸개, 배넷저고리(퇴실시 아기가 입고 감)(저는 겨울아기라서 모자랑 양말까지 다 챙겨놨어요ㅋㅋㅋ)

*아기 손수건 10장이상

*손톱깍이(조리원2주생활하면 손톱이 많이 길어서 아기얼굴이나 몸에 상처줄 수 있음)

*★마스크!! 

 

 

혹시 교정을 했던 산모님이라면 유지장치 꼭 챙겨가셔서 병원에서 산후조리할때 꼭 착용하세요!

출산하면 자연분만이든 제왕절개든 몸이 많이 상하고 특히 치아와 잇몸이 많이 상한상태이기 때문에 유지장치 착용을 필수!!

 

산모수첩이나 지갑 폰충전기, 입술보호제, 가습기 등 입원하고 출산하는 과정에 바로 사용할 것 같은 물품들은 

저는 에코백에 따로 담았어요. 그래서 에코백 1개와 캐리어 1개로 출산가방을 준비하였네요.

 

자신이 다니는 병원과 조리원에 문의하셔서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물을 체크하시고

제가 올려드린 리스트중에 필요한걸 더 챙기시면 될것 같아요.

 

 

최대한 기본적으로 필요한것만 챙기려고 했는데도 부피가 있다보니

여행용 캐리어에 꽉꽉 차네요. 출산가방을 다 준비하니 정말 출산이 얼마 안남은 생각에 두근두근 거리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고 얼른 아기가 보고싶기도 하고 많은 감정들이 몽글몽글 생겨나는 하루하루네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