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집증후군] 현실적인 새집증후군 제거 방법 (셀프 베이크아웃 유의점)

알아두면_유용한_정보

by 블리채 2020. 2. 5. 22:34

본문

 

요즘 새로 지어진 집이나, 리모델링을 하여서 베이크아웃에 관심들이 많으실 것에요.

 

저도 이번에 집을 올 리모델링을 하면서 #새집증후군과 그것을 해결 할 수 있는 #베이크아웃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답니다.

 

✔새집증후군이란? 집과 건물을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온 유해물질로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이르는 용어이다.

 

✔베이크아웃이란? 새로 지은 집과 건물에 실내 공기온도를 높여서 건축자재나 마감재료에서 나오는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저희는 집에 짐을 들여 놓기 전에 환기도 자주 하였고, 리모델링 공사과정에서도 저녁마다 가서 환기를 시켜주었어요.

그리고 자제자체를 친환경소재로 거의 사용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집증후군은 있더라구요......😭😭😭

 

집에 들어간지 얼마 안되서 머리가 띵~ 하니 아프길래 그저.. 이사 한다고 신경을 많이 써서 그런가 싶었는데...!!!

트러블이 없던 피부와 몸에 엄청난 트러블리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그제서야 새집증후군의 심각성을 느꼈어요.

 

새집증후군에 대해 검색도 해보고 상품도 찾아보기도 하고 청소업체까지 고려도 해보았지만....

청소업체들이 와서 하는것은 일시적으로 좋아질 뿐 결국은 다시 화학물질을 뿜는다더라구요...😖😖

베이크아웃에 도움이 되는 베이크아웃볼, 피톤치드스프레이, 편백수, 방분탄 등등등 많은 제품들있어서 사용을 해보았지만 일시적일뿐....ㅠㅠ 큰 도움은 되지 않더라구요😥😥 

 

 

 

⛔새집증후군에 제일 큰 원인은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발암물질인데, 주로 마룻바닥이나 타일 및 벽지에 쓰이는 접착제서 많이 나온다고 해요.⛔

 

 

 

✔베이크아웃을 하는 이유는?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발암물질들은 열에 의해 접착제 속에 갇혀있던 발암물질들이 공기중으로 나오게 하여서 강제로 환기를 시켜서 유해물질을 배출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베이크아웃방법은?  모든 창문을 다 닫고, 가구들의 서랍은 모두 열어요. 그리고 보일러를 실내온도를 35~40도까지 높은 후 6~10시간 유지 한 뒤, 1~2시간 환기를 하고, 이 방법을 3~5번 반복하여서 유해물질을 제거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환기 할 때 유해공기가 갇혀있으므로 마스크를 착용하고 최대한 빠르게 창문을 열 수 있도록해요!)

 

하지만 이사하기까지 시간이 넉넉하거나 새집일 경우 베이크아웃을 쉽게 할 수 있지만, 바쁜 직장생활과 빠른 이사를 할 경우 베이크아웃은 현실적으로 조금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ㅠㅠ 저도 그랬구요..ㅠㅠ😭😭

 

★그리고 실제로 리모델링을 마무리 한 후 바로 35~40도의 높은 온도로 보일러를 가동 할 때 바닥의 들뜸이나 벽지의 손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ㅠㅠ 유의 해야 합니다!

 

★이사를 하거나 리모델링을 마무리 한 계절이 겨울이라면 실내온도를 35~40도까지 도달하기가 어렵고, 가스비도... 무시 못하겠지요? 

 

 

이러저러한 이유들로 베이크아웃을 온전히 하기에는 시간도 힘도 돈도 많이 드는 것 같아요!

그.래.서 현실적인 새집증후군제거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할게요!!

 

 


 

[현실적 셀프 베이크아웃 방법]

*보일러는 35~40도 까지 높히면 좋지만, 사실상 고려되는 부분이 많아요.

그래서 30~35도 사이로 보일러 온도를 설정 한 후, 될 수 있는 최대한 시간으로 보일러를 가동시켜주세요!

그리고 환기를 기본 2시간 이상 해주세요.

 

 

가구의 서랍은 모두! 열어주세요. 특히, 붙박이장을 설치한 경우는 붙박이장에 사용된 접착제가 많은 냄새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꼭! 모든 서랍은 열어주세요.

환기를 시킬 때는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는게 좋아요! 그냥 문만 열어 놓으면 공기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공기중 유해물질이 밖으로 잘 배출 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를 이용하여 공기가 잘 순환이 되어서 유해물질을 배출 시킬 수 있게 해주세요.

⛔중문을 설치 하신 경우 현관에는 공기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새집냄새가 잘 빠지지 않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중문도 신경쓰셔서 열어 놓은 상태로 베이크아웃을 해주세요^^  

 

 

직장인들이 온전히 시간이 날때는 주말밖에 없죠?😥

주말, 딱! 이틀만 고생해서 베이크아웃 3일치 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각자의 스케줄에 맞게 시간을 계산하셔서 적절한 온도에서 보일러 가동시간과 환기를 길게 해주세요!

 

저는 주말에 10시쯤 집근처에 나들이를 가면서 보일러를 30도로 8시간 가동시킨 후 저녁시간쯤 집에와서 환기시키고 외식하고 들어 와서 다시 보일러를 가동 시킨 후 잠은 친정집에서 잤어요 ㅋㅋㅋㅋㅋㅋ 친정찬스~! 바로 옆옆동이라서 ㅋㅋㅋㅋ👏👏👏👏 그리고 다음날 오전에 환기시키러 잠시 집에 들려서 환기시키고 친정집에서 밥먹고 와서 다시 보일러를 가동했어요. 그러고 근처에 가족과 함께 나들이를 갔죠~? ㅎㅎ 그리고 오후에 들어와서 환기를 시켰어요. 이렇게 해서 총3번의 베이크아웃을 할 수 있었어요. ㅎㅎ 제가 한 스케쥴은 어디까지나 참고 사항이니 본인의 스케줄과 상황에 맞게! 그리고 시간이 없으니 최대한 타이트 하게! 하시면 좋아요! 

 

 

그러면 집에 왔을 때 어느 정도 냄새도 빠지고 몸으로 느껴지는 것도 많이 좋아진걸 알 수 있을거에요! ㅎㅎ

환기로도 유해물질이 제거 될 수 있으니 자주 자주 환기를 시켜 주세요.

 

아! 그리고 저는 베이크 아웃을 3회 끝낸 후, 100%편백원액을 구매하여 집을 환기 시킬 때 마다 뿌려주었어요! 사실 편백원액 때문이라고만은 할 수 없지만...ㅋㅋㅋ 은은하게 뿜어나오는 피톤치드때문에 기분은 좋아지더라구요ㅋㅋㅋ 꼭 사실 필요는 없지만, 냄새를 덮으려고 방향제나 향초를 사용하는것 보다는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베이크아웃 말고도 새집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공.기.정.화.식.물!!!!

이 작은 식물들이 어떻게 새집증후군을 해결할 수 있겠어? 하고 의심하시는 분들!!!!!!!!

이 작소 소중한 식물들이 얼마나 큰 역할을 하시는지 모르실거에요👀👀👀

 

식물은 공기 속 오염물질을 흡수해서 분해 할 수 있어요!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시면 많은 종류의 공기정화 식물을 찾을 실 수 있을텐데요. 물런 제시되어 있는 식물도 좋지만 초록색을 띄고 있는 모든 식물들은 공기정화가 되기 때문에 애정이가는 식물로 선택해 주는게 좋아요ㅎㅎ 

 

애정과 관심이 있어야 식물이 죽지 않고 잘! 자라겠지요~?

저희 집에 자라고 있는 식물들이에요ㅎㅎ 식물의 잎이 넓고 클 수록 오염물질을 흡수하여 분해 하는 능력이 좋아요!

많은 공기정화 식물들이 있지만 그 중에 스킨답서스는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이에요. 흙에서도 자라고 물에서도 자랄 수 있고, 그늘에서도 잘 자라는!!!! 쉽게 죽지 않는 식물이지요 ㅎㅎ 그리고 공기정화 뿐만아니라 가습기 역할도 하는 가습식물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이만한 식물이 없는것 같아요~😍😍😍

왼쪽은 선물 받은 스투키에요. 스투키도 공기정화에 도움을 주는 식물이지요!

큰 화분이 많은게 부담스러운신 분들은 작은 식물을 여러개 놓아두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오른쪽에 있는 식물은 야래카야자로 공기정화와 가습식물로 유명하답니다. 하루동안 약 1L의 수분을 내뿜는 '천연 가습기'라는 별명도 있어요. 

 

 

저는 위에서 소개해 드린 식물들을 키우고 있어요.

이외에도 산세베리아, 고무나무등등 많은 공기정화식물이 있으니 자신의 취향에 맞는 식물들을 길러보도록해요~!

 

 

유해물질을 제거하려 다른 화학물질을 사용하지말고

자연에서 주는 천연물질을 이용하여 제거하는게 더 효과적인것 같아요💕💕💕

 

 

새집증후군!!! 효과적으로 제거해 보아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